질환/안면신경마비

신경질환 신경과 :: 안면에 마비가 온다면?

두드림신경과 2017. 5. 10. 18:10

신경질환 신경과 :: 안면에 마비가 온다면?







과거부터 어른들은 겨울에 찬 바닥에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얘기를 종종 하곤 했습니다.
흔히 입이 돌아간다는 것은 안면신경마비가 왔다는 것을 뜻하는데, 안면신경마비는
우리의 얼굴 근육을 지배하고 있는 안면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얼굴 근육이 마비되는 것이에요.
사실 안면신경마비는 꼭 겨울이 아니더라도 계절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라는 질환은 보통 얼굴의 한쪽 부분에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발생하게 되면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힘들어지고 눈을 감는 것조차 어려워집니다.
이때 눈을 억지로 감으려고 하면 안구가 위로 올라가면서 흰자위가 보이기도 하며 입과 얼굴의
절반이 마비되면서 반대편으로 돌아감과 동시에 식사를 할 때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음식물이 한쪽 방향으로 흐르기도 해요.








안면신경마비가 처음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는다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면
마비를 완전하게 개선시키기 힘들뿐더러 감각장애나 안면경련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면 대개 몇 개월 내로 회복 가능하지만 한 번 후유증이 생길 경우
평생 가지고 가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니 예방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 질환은 보통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면 발생하기 쉬워요.
그렇기 때문에 안면신경마비를 예방하려면 우선 직접적으로 얼굴에 찬바람을 맞는 것은
피하는 게 좋으며 차가운 바닥에 얼굴을 대고 잠을 청하는 것 역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쉬운 흡연이나 음주는 당연히 삼가도록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