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손떨림

손떨림 신경과 :: 떨림의 다양한 원인

두드림신경과 2017. 5. 9. 17:00

손떨림 신경과 :: 떨림의 다양한 원인








주변을 둘러보면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손이 떨려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경우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손을 떠는 경우가 많아질 수는 있으나
젊은 나이에 매일 손이 떨리는 것을 보고 있자면 여간 답답한 일이 아니죠.
그렇다면 이런 젊은 나이에도 이러한 손떨림이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봐요.








흔히들 우리가 수전증이라고도 부르는 손떨림의 발생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가장 먼저 지나친 긴장감으로 인해 손이 떨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면접과 같이 중요한
자리를 앞두고 있으면 자연스레 긴장하게 되면서 몸이 떨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허나 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손떨림이 계속된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나타나는 손떨림은 카페인이 함유된 진통제, 또는 감기약을 복용하거나
기관지확장제나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런 약물들은 교감신경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손이 떨리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손떨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은 파킨슨병입니다.







손떨림이 찾아올 때 가장 경계해야 하는 질환인 파킨슨병은 몸을 움직이는 데 관여하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지면 생기는 질환인데요.

파킨슨병이 발생하면 손이 떨리는 것뿐 아니라 근육이 굳으며 걸음걸이가 이상해지고, 동작이 느려지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으로 인한 손떨림은 물건을 집어들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도 찾아오니 이 점 알아두시고 미리 건강 지키시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