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두통

두통 신경과:긴장만 하면 머리가 아파요! 긴장성 두통이란?

두드림신경과 2014. 9. 29. 09:44

 

두통 신경과:긴장만 하면 두통이 밀려와요! 긴장성 두통이란?

 

 

 

Q. 수능을 앞두고 있는데... 너무 떨리고 스트레를 받아서 머리가 아파요...

안녕하세요? 서울에 살고 있는 고3 수험생입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긴장을 하게 되면 두통이 심하게 옵니다.

특히나 곧 수능이 다가오니 떨리고 긴장되어서 머리가 너무 아파요...

정신적으로 강박증에 휩쌓이게 되면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데 어떻게야 할까요?

 

 

 

 

맞아요!! 실제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많이들 보이는 증상이 바로 긴장성 두통이에요.

특히나 10대 청소년들 중에서 공부 스트레스로 인해서 두통을 많이 겪고 있는데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머리, 어깨, 목 부위의 근육이 긴장을 해서 두통까지 생기는 거죠.

 

 

 

 

주로 이마, 턱 관절, 귀 뒷쪽 부분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아파오는데요.

짧은 경우에는 10분 정도만 증상이 느껴지지만 사람에 따라 한두시간 정도 지속될 수도 있어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은 아니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이 느껴져요. 

 

 

 

 

두통이 심하게 느껴지다가 갑자기 증상이 사라졌다면 편두통일 가능성이 큰데요.

구통, 구역질, 손발저림 등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모두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시간이 날 때마다 목 주변의 뭉친 근육을 만져줌으로써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일상생활에서는 바쁘더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 식습관으로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본인 스스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답니다~